저소득 빈곤계층, 50세 이상 60세 미만 중장년 1인가구 등이 중점 발굴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하절기 폭염에 대비 7~8월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가, 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 사회보장시스템으로 통보되는 위기가구, 공적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나 간병 등의 과중한 부담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그 밖에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 50세 이상 60세 미만 중장년 1인가구 등이 중점 발굴대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을 중심으로 한 현장점검과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같은 지역인적안전망을 활용해 대상자 발굴을 강화하고 있다.

발굴된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는 긴급복지, 경기도형 긴급지원,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자원을 지원하고 공적지원이 어려운 가구는 민간자원으로 연계 지원하며,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 등의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지속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소외된 이웃을 알고 있거나 발견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복지정책과 무한돌봄센터 또는 가까운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