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질적인 놀이 및 휴식중심 방과후과정 운영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놀이유치원을 주제로 유아의 질적인 놀이 및 휴식중심 방과후과정 운영을 위해 사례중심 연수로 진행
방과후전담사의 놀이를 통한 방과후과정 돌봄 역량 강화에 중점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지환)은 10일 이천관내 공립유치원 방과후전담사 40명을 대상으로‘2019 공립유치원 방과후전담사 연수’를 개최했다.

공립유치원의 방과후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방과후전담사들의 놀이를 통한 방과후과정 돌봄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이번 연수는 상명대학교부속유치원 전형미 원감의 강의로 진행되었으며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운영에 대한 사례중심 연수로 운영되었다. 

방과후놀이유치원은 유아의 놀 권리 및 휴식할 권리를 보장하여 유아가 행복한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실제 사례중심의 연수를 통해 유아의 질적인 놀이를 이해하고 특성화 프로그램 중심에서 양질의 놀이와 쉼 중심의 방과후과정 운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수에 참석한 한 방과후전담사는“보통 방과후과정 시간에는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특성화활동을 운영하는 사례가 많은데, 오늘 연수를 통해 방과후과정 시간에도 적절한 휴식은 물론 유아들의 즐거운 놀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천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 고효순 과장은“유아기는‘놀이가 곧 최고의 교육’이므로 유아 발달에 적합한 질적인 놀이경험을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유치원 문화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