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예술도시 이천의 지역특색교육 교사역량 강화

 
이천특색의 창의융합형 점토조형교육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 구슬땀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지환)은 지난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이천의 전통문화 계승과 지역특색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2019 이천 도예교육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신둔초등학교의 도예체험학습장에서 30여명의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이천의 도예를 대표하는 도자예술인들의 지도를 받아 도자기를 직접 빚고 구우며 이천의 도자문화를 체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예지도법 뿐만 아니라 가래성형, 도판성형, 물레성형, 석고성형 등 흙에 몰입하는 실습 과정을 통해 점토를 활용한 창의융합적 공예제품을 제작하며 삶을 아름답게 가꾸는 감성교육을 경험하였다. 

특히 현대적 도자예술의 표현 기법인 라쿠소성의 과정을 체험하면서 흙과 불이 만드는 우연의 효과로 완성되는 도예의 즉흥성과 예술성을 즐기면서 도자예술을 한층 더 깊이 이해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이천의 명장들과 함께 직접 손으로 흙을 만지고 가마에 구우면서 나만의 작품이 만들 수 있어 뿌듯하고 흙공예 예술이 주는 행복감을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싶다.”고 말하였다. 

고효순 교수학습지원과장은 “이천의 학생들이 흙이 주는 따뜻함과 창의력으로 꿈을 빚으며 성장하도록 도자예술도시의 특색을 살리는 학교교육과정을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