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취약계층인 남자 홀몸어르신이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들이 직접 요리 만들어

 
이천시보건소는 독거남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요리교실, 그 남자의 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4시까지 총 6회에 걸쳐 계획되어 있는 이 프로그램은 이천시직업전문학교에서 영양사 및 방문간호사와 함께 운영되며 현재까지 2회가 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관내 건강취약계층인 남자 홀몸어르신이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들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 봄으로써 영양관리 및 식생활 개선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노년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참석대상자는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자 중 평상시 불규칙한 식사와 영양불균형이 있는 60대 후반에서 80대 초반의 홀몸 남성 어르신 16명이며, 평상시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로 구성하여 요리교실을 통해 기본적인 조리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김치반찬 하나에 물 말아 마시듯 식사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데, 쉽고 간단한 조리로 건강한 밥상을 만들어 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천시보건소에서는 독거노인뿐만 아니라 건강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방문간호사들이 정기적, 지속적으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주변에 대상자들이 있다면 관리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제보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