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작목반, 영농법인, 이천시 삼위일체를 통한 6차산업의 결정체 만들터

▲ 이천백사산수유 영농법인 차승주 대표이사
14회를 이어오며 이천 또하나의 브랜드축제로 자리매김한 이천백사산수유축제가 올해도 대 성황을 이루었다. 천혜의 자연환경이 가져다 주는 이천백사산수유만을 고집하며 특수공법으로 탁월한 가공능력을 더해 최고 효능을 지닌 강장식품회사를 찾아본다. 우리나라 국민 모두 건강에 일조하겠다는 신념을 갖고 정성을 다해 산수유제품을 만드는 "이천백사산수유영농법인" 차승주대표를 만나본다.


▲ 봄에 꽃망울을 터뜨리며 화려하고 우아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산수유는 한폭의 그림이다.
Q: 산수유의 유명세는 수년전 TV광고에서 접하게돼서 잘알고 있는데 산수유영농법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신다면?

A: 우리 영농법인은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2010년 이천산수유축제를 보고 장관으로 펼쳐진 군락지와 수많은 인파에 비해 산수유를 통한 가공식품이 뒤떨어진다는 것을 알고 본격적으로 뛰어든 계기입니다. 당시 C모 회사의 CF는 국민적인 화두였죠, 후발주자이지만 늦지않았다고 생각하면서 우수한 이천백사산수유에 가공법에 차이를 두고 연구, 개발 끝에 오늘의 제품을 만들게 됐습니다. 또한 홍보에도 심혈을 기울여 어깨띠를 두루고 부산, 대구, 대전, 서울 등 대도시를 돌며 이천백사산수유축제를 알리는 한편 본 제품의 탁월한 효능을 밝혀왔습니다. 2011년 8월 백사산수유작목반과 협약을 맺고 이사를 영입하는 등 법인을 설립하고 16명의 임직원과 함께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 알차게 영글어 곧 터질것만 같은 열매는 초겨울 눈을 맞고서야 수확하는 이천백사산수유가 유일하다.
Q: 산수유는 남, 녀 모두에게 좋다고 알고있는데 산수유열매의 수매과정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 효능, 효과를 말씀 하신다면?

A: 우리 영농법인은 오로지 이천백사산수유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는 백사 군락지에서 자라는 산수유가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충분한 일조량과 토질이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며, 삼강이 지나 초겨울 눈속에서 수확한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열매의 성분이 매우 충실하다고 알고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군락지는 전남 구례, 경북의성을 꼽을 수 있지만 오래도록 자연의 환경과 더불어 견뎌오는 열매는 이천백사산수유가 유일합니다. 또한 지역 농가소득에도 보탬이되니 일석이조인 셈이지요, 백사는 년간 20톤 가량을 생산하는데, 올해 4톤중 2톤은 이미 계약을 체결했으며, 2톤은 오는 9월중 일괄 수매할 예정입니다.

산수유는 많은 분들이 이미 잘알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밝힌바 있지만 "산수유는 신정(腎精;콩팥의 정화)과 신기(腎氣)를 보하고 성기능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허리, 무릎의 통증을 낫게한다"고 기록하고 "남자는 정력에, 여자는 가임능력을 키워주며 신체기력을 보강해준다" 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하초(下焦)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빈뇨, 야뇨, 요실금, 어지럼증, 요통, 이명, 시력저하를 치료하는 작용이 있으며, 자궁출혈, 월경과다에도 사용되며, 땀을 멎게하는 자한(헛땀), 도한(수면중 땀)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더욱이 현대의학에서는 동맥경화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과 체내 불필요 수분배출을 촉진하는 사포닌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내과질환에도 좋다고 평가 됩니다.

▲ 지난 2011년 영농법인을 처음설립한 첫해 우리것 보존협회로부터 명인명품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Q: 귀 영농법인에서는 500백년 이상된 우수한 백사산수유와 더불어 특별한 가공공법을 지니고 있다고 했는데 비밀이 아니라면 말씀해 주시고 완제품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소상히 밝혀주신다면 소비자의 신뢰는 한층더 높아 질 것으로 보이는데

A: 기존에 있는 제품들과 차원을 달리한 것은 발효공법입니다. 산수유의 특성상 떫고 신맛이 강해 먹기 힘들지만 발효를 시키면 먹기에도 좋고 놀라울 정도의 사포닌이 증가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잘말려야 우수한 산수유가 나옵니다. 이러한 산수유는 숙성기에서 30일 정도 발효시키면서 흑색으로 진행되는데 맛의 풍미가 살아나며, 2차가공에 들어가는데 바실레스 효소를 배양하여 첨가한뒤 한번 더 발효시키게 됩니다. 다시 추출기에서 약 89도로 24시간 달여 충분히 우려낸 액을 저장탱크에서 12시간 동안 저온 숙성시키는데 이때 비로소 산수유의 깊은 맛이 우러나게 됩니다. 2차 가공이 모두 끝나면 다시 3차가공으로 들어가는데 저온숙성된 산수유액과 몸에 좋은 약재가 배합된 원액을 순간 살균기를 거쳐 교반탱크로 이송한다음 가열하여 마지막 포장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음용하기 쉽고 효과를 극대화한 산수유제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법제라는 원리를 적용한다. 모든약재는 독성과 약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기에 법제를 통해 독성을 줄이고 약성을 증가시킨다. 이원리를 차대표는 산수유공법에 그대로 적용시켰다. 그는 이것이 백사산수유만이 갖고있는 우수한 제품의 원천이라고 밝히고 있다.

Q: 귀 법인에서 만드는 제품은, 또한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은?

A: 크게는 두가지 제품으로 "겔"과 "정" 타입의 제품으로 겔은 발효액으로 음용하기 쉽게 만들어 30ml용량을 기준으로 30포 1박스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정은 500mg 192정 1박스, 또하나의 제품은 역시 겔 제품으로 30ml용량을 90포 1박스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라면 이천특산물인 이천인삼의 가공입니다. 이미 이천인삼에대한 우수성은 모대학 교수의 논문을 통해 익히 알고 있으며 국내 최고라 일컫는 금산인삼보다도 더욱 월등하다고 밝혀진 사실을 통해 이미 가공 연구단계를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Q: 끝으로 귀사 제품을 애용하시는 고객이나 이천시민, 또한 이천시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이천은 참으로 축복받은 땅입니다. 온갖 자연재해는 유독, 이천을 피해 가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감사한 마음으로 영농법인을 이끌고 있습니다. 우리 법인이 만든 제품은 믿고 드실 수 있는 확실한 제품이라고 우선 말씀드립니다. 건강식품인 만큼 체질상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음용방법(명현반응의 대체)으로 충분히 해소되리라 생각되며, 유통과정으로 인한 고객의 불편이 발생된다면 적극적인 조치로 해소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심을 충분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백사산수유작목반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수매의 양도 점진적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더욱이 이천농업기술센터가 중심이 돼 산수유 클러스트가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타 시, 군이 추진하는 홈피를 통한 지역 특산물의 홍보입니다. 1, 2, 3,차산업이 어우러져 6차산업이 탄생하듯, 생산자인 작목반, 가공업체인 영농법인, 농업기술센타의 기술력과 이천시가 보증하는 공신력이 더해진다면 더할 나위 없는 삼위일체라 여겨집니다.

▲ 주력상품 흑산수유 코르닌 겔
이천백사산수유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초겨울 찬서리를 맞고도 낙과하지 않고 그 열매를 보관하고 있다. 가장 일조량이 좋아 어떠한 산수유보다도 우수한 열매에 탁월한 가공공법의 완제품, 이천백사산수유영농법인만이 만들 수 있다. "대한민국의 모든사람이 건강할때까지" 이 말은 차 대표가 지키는 경영이념이며, 철학이다. 정직한 원료만을 사용, 힐링식품문화를 정착 시키고 정직한 제품으로 국민을 건강하게, 정직한 유통가격 확립과 농산식품의 과학화를 추진하고, 농심을 이해하며 "농자천하지대본"을 이룬다... 잔잔한 미소에 선한 성품이 그대로 노출되어 전혀 가식이 없는 그의 얼굴에서 느끼듯이 그의 머릿속에 굳게 자리하며, 담겨있는 내용이다. 그의 철학적인 경영이념과 더불어 6차산업의 결정체를 기대해 본다.

                                   박창혁 기자 o2boss21@naver.com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