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제 무상 공급, 총 면적 233ha에 대해 과수 화상병 공동 방제 실시예정

 
이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는 검역 금지병해충으로 분류되고 있는 과수 화상병 방제를 위해 관내 배, 사과 재배 농업인을 대상으로 방제 약제를 무상 공급해 총 면적 233ha에 대해 과수 화상병 공동 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제약제는 이달 중순부터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장호원읍 서동대로8759번길 117 / 문의처 031.645.3471~3)에서 나누어 주는데 이천시는 과수 화상병 발생 인근 시군에 해당되므로 현재 연1회 공동방제(3월초~4월초)를 해야한다.

제공된 약제는 석회유황합제 살포 후 7~10일 간격을 두고 배는 개화 전, 사과는 신초 발생 전까지 과원에 살포하여 3월말까지 관내 모든 배, 사과 과원에서 방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과수 화상병은 2015년 경기도 등 3개도 3시군에서 현재 4개도 6시군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발생즉시 폐원조치 및 5년간 기주나무의 식재가 불가능하므로 적기 공동방제를 통해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야하고 발생시에는 인근 과원으로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한 폐원조치 및 반경 100m 내 발생구역 설정을 통해 정기예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수 전정시 전정도구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하며 의심주 발견시 농업기술센터로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하면서 농업기술센터 소속 담당부서와 과수 농업인들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주기적인 예찰 및 적기 공동방제를 추진하여 관내 과수생산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