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국적의 이큐발 빈 아왕 다미트

 
이천시(시장 조병돈)가 지난 3월부터 시작한 ‘도자도제 프로그램’의 첫 해외 수료자가 탄생했다.

첫 해외 수료자인 말레이시아 국적의 이큐발 빈 아왕 다미트(22세)는 지난 5월 27일부터 3개월간 퉁적골도예방(대표 김상기)에 체류하며, 한국 전통도자 기법 중 특히 발물레를 이용한 옹기제작 기법을 체계적으로 연수받아 왔다.

또, 완주세계막사발심포지엄, 다양한 지역요장 및 인사동 등의 방문을 통해 도자 견문을 넓히고 한국 도자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체험을 통해 이번에 ‘도자도제 프로그램’의 첫 수료의 영광을 안게 됐다.

‘도자도제프로그램’이란 이천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도자관련의 물적, 인적 인프라의 활용과 도자 명장급 작가들이 대거 활동하고 있는 이천시의 특성을 활용한 차별화된 글로벌 도자연수과정이다.

총 14명의 명망있는 도예가들로(대한민국 도자명장 3명, 이천도자기명장 7명, 지역작가 4명) 구성된 ‘도자도제프로그램’은 국내외 연수자들을 대상으로 요장별 차별화된 커리큘럼에 따라 한국도자기술의 전 과정을 직접 전수해 주는 이천시의 대표적 창의 프로그램이다.

조병돈 시장은 “이천시가 국내 최초로 시도하고 있는 ‘도자도제 프로그램’은 창의도시 이천을 대표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며, “도시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과 잠재력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이천은 보다 차별화된 프로그램 발굴과 문화적 잠재력을 높여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첫 해외 수료자 ‘이큐발(IQBAL)’은 “나무로 만든 한국전통 발물레를 체계적으로 배웠다.”며, “열정적으로 한국전통 기술을 전수해주신 ‘김상기 작가님’을 비롯한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며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