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사업소 동파 방지 위한 행동요령 적극 홍보

 
이천시(시장 조병돈)가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를 위한 행동요령 홍보에 나섰다. 기상 당국에서는 올 겨울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기습 한파가 많이 찾아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이천시는 수도계량기 동파로 겨울철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수도계량기는 최저기온이 -2℃보다 낮을 때 동파가능성이 크다. 시민들이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동파예방 요령으로는 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보온재나 헌옷 등으로 채우고 외부로부터 찬공기 유입을 차단하는 것이다. 최저기온이 -10℃이하로 2일이상 지속될 때 각 가정에서는 수도꼭지를 물이 조금 흐를 정도로 틀어놓아야 한다.

또한,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여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한다. 갑자기 50℃이상 뜨거운 물로 녹이게 되면 열 손상(고장)으로 작동되지 않아 교체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수도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면 상하수도사업소로 즉시 신고하여 교체해야 한다.

상하수도사업소 임규석 소장은 “수도계량기가 동파되면 수돗물이 나오지 않아 시민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게 되므로, 동파예방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이 매우 중요하므로 동파예방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 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