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주민자치회 전면 시범실시 추진

이천시는 “2022년 주민자치회 전면 시범실시”를 통하여 지역의 문제를 주민이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주민자치력을 강화하고 진정한 풀뿌리 주민자치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로 하나 된‘시민이 주인인 이천시’가 되겠습니다.

이천시는 2021년 주민자치회 시범운영으로 모가면과 창전동을 선정하여 주민자치회의 첫 시작을 알렸습니다. 비록 시작은 두 곳의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였지만 그 의지와 영향력은 다른 읍면동까지 퍼져 2022년 14개 읍면동 전면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라는 커다란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이천시는 주민자치회 홍보와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추첨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자치회 위원 필수 의무교육 6시간을 진행하는 등 주민자치회 구성을 위한 준비를 갖추고, 내년 1월 신규 주민자치회 위촉 및 발대식을 목표로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2022년 전 읍면동의 주민자치회 출범을 맞이하여, 시민사회의 의지를 바탕으로 진정한 이천시의 주인으로써 주민자치로 하나 되는‘시민이 주인인 이천시’를 만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주민자치회는 지역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대표 조직으로 지역 주민들의 자치활동 지원과 운영을 통하여 한층 강화된 주민자치 역할 수행이 필요합니다.

 2022년 주민자치회의 안정적인 출발을 행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주민자치회 운영 전담직원을 읍면동에 1명씩 배치할 예정이며, 「이천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중, 연임 주민자치회 위원의 교육 이수 시간을 6시간에서 3시간으로 하여 교육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였고, 마을자치회 조례를 별도로 분리, 제정하여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개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주민참여를 위한 재정적 지원을 위하여 역량강화 교육 및 워크숍, 주민총회 지원,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과 다양한 분과사업 추진의 기반이 되는 예산 수립을 적극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언제든지 주민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여 적재적소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총회‘지역주민 모두의 소통의 장’으로 만들겠습니다.

자치분권의 핵심은 주민자치이며, 주민자치의 완성이 주민총회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민들의 공론화 된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이천시 자치분권의 이정표를 세우도록 하겠으며, 주민총회를 통하여 즐기며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주민이 하나 되는 성공적인 주민자치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천시 주민자치의 완성을 위하여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스마트 안전도시 이천

 이천시는 시민의 행복을 위한 『이천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노후 CCTV를 지능형 CCTV로 교체하고, CCTV 선별관제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노후 CCTV를 교체하고 안심비상벨을 추가 설치하여 안전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이천시는 갈수록 지능화되는 각종범죄는 물론 재난재해 및 인명피해 등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CCTV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전체 방범용 CCTV 3,144대 중 도입된 지 7년 이상 경과된 노후 CCTV를 순차적으로 지능형 CCTV로 교체할 것입니다. 이는 선명하고 실시간 객체분석이 가능한 고해상도 영상 저장이 가능하게 하여 피사체의 식별이 용이해져 운영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천시는 안심비상벨을 총 346개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22년에는 35개소를 추가로 설치하여 시민이 위급한 상황에 통합관제센터의   즉각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여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으로 안전사각지대가 없는 이천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능형 관제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선별     관제가 가능해집니다.

이천시는 시민 행복을 위한 『이천형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디지털뉴딜의 일환으로 AI기반의 “지능형 CCTV선별관제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이에 CCTV영상 객체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감지, 추적, 이동경로/분석, 긴급알림」등 위험요소를 신속하게 식별하여 각종범죄 및 불시에 발생하는 재난재해, 인명피해 등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능형 관제시스템은 CCTV 영상제공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범죄 발생률이 높은 지역, 어린이보호구역 등의 CCTV에 우선 적용하여 시민의 안전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