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부발역에서 충주역까지 56.9km 구간 먼저 개통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구간이 지난 31일 정식 개통됐다.

중부내륙선은 이천 부발역을 시작으로 문경까지 이어진 철도로 1단계 구간인 이천 부발역에서 충주역까지 56.9km 구간을 먼저 개통하게 되었다.

이천과 충주를 잇는 중부내륙철도는 단선철도로, 운행 열차는 KTX-이음 이며, 이천 부발역을 기점으로 가남역, 감곡장호원역, 앙성온천역을 거쳐 충주역까지 약30여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내륙철도 상행선은 부발역에서 경강선으로 환승하여 판교역을 거쳐 강남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 할 수 있으며, 하행선은 충주역에서 충북선으로 환승하여 국토의 동서로 이동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향후 중부내륙선 2단계 구간(충주~문경)과 장래 수서~광주선 노선, 남부내륙선(김천~거제)등이 완공되면 지역 간 철도연계교통망을 구축하여 중부내륙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토 균형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내륙선 부발~충주간 운임은 8,400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우등실은 3,000원이 추가된다. 운행횟수는 1일 8회(편도4회)로 운행될 계획이다.

엄태준 이천시장은“2027년 수광선(수서~광주)까지 개통되면 이천은 국토의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철도교통의 요충지가 되어 지역경제는 더욱 활성화 될으로 기대되며,  향후 중부내륙선의 KTX이음이 경강선을 달릴 수 있도록 경강선 급행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