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만나다'

 이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합지원분과에서는 이천시의 보건 및 복지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지원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운영해오고 있다.

해당 사업의 일환에 따라 시민이 복지정보를 쉽게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자원정보 발굴을 위해 정기적으로 지역사회 기관을 방문해오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찾았다.

 이천시에서 실시한 2022년 이천시민 대상 지역사회보장조사 결과 코로나 19 이후 정신적 건강관리의 어려움 호소와 심리지원 및 정신건강서비스 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된바 있다. 또한 이천시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의하면 우울감 경험율의 경우 경기도 평균 6.2%에 비해 8.9%로 높으며, 스트레스 인지율도 경기도 평균 24.5% 대비 29.5%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이천시민의 마음건강에 빨간 불이 켜졌다.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기동력있는 버스를 활용하여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올해 초부터 버스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을 준비하였고 9월 이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일명 마음안심버스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우울, 불안등의 다양한 정신건강문제를 호소하는 시민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버스로 찾아간다고 한다. 

 마음안심버스 내부에는 정신건강을 평가하는 스트레스 측정기, 마음극복 솔루션 등의 1:1 개인상담이 가능한 내부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정신건강 서비스가 기대된다.

 마음안심버스 운영 신청은 8월이후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기관·단체는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증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천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기관으로 이를 위한 자세한 문의나 신청은 전화 또는, 방문하면 된다. (☎031-637-2330 / 위치: 이천시 이섭대천로 1119 2층)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