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소방서장 조승혁

▲ 조승혁 이천소방서장
공무원의 청렴은 공직윤리 차원을 넘어 조직과 지역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이며, 국가와 국민의식 수준에 있어서도 깨끗한 청렴정신이 없다면 치열한 국제경쟁사회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 또한 공직자에게 있어서 청렴은 그 어느 것 보다도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 청렴의 상징인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를 보면 한결 그 이유가 뚜렷해진다.

다산 정약용은 관리의 도리를 논한 목민심서에서 “청렴해야 위험을 세울 수 있고 성실해야 백성으로부터 신뢰를 받는다. 청렴은 목민관의 기본 임무이자 모든선의 원천이요 모든덕의 뿌리이다 청렴하지 않고 목민관을 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다고 했다” 예부터 청렴은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지체와 문벌이 화려하고 재주와 덕망이 가득한 사람이 돈을 받아 관직을 박탈당하고 감옥에 가며 명예를 잃어버리는 일이 허다함을 강조하면서 ‘지혜가 높고 사려가 깊은 사람은 욕심이 크므로 청렴한 관리가 되고, 지혜가 짧고 사려가 얕은 사람은 욕심이 적으므로 탐욕한 관리가 되는 것’이라 하였다.

다산이 강조하는 공직자의 청렴성은 시대를 초월하여 높은 규범적 가치를 지니며 오늘날에도 공직자가 가져야 할 제일의 덕목이라 하겠다.

요즘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의 미디어에서는 종종 공직자의 부정, 부패 관련 사건을 보도한다. 사회적 책임을 지는 공인들이 청렴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공직에는 기본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에게 득과 실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크고 작은 권한이 부여되어 있어, 항상 부패의 유혹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사람은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탐욕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탐욕적인 본성을 자꾸 씻어내고자 억제하는 노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 전체가 부정부패를 몰아내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공직자는 국민의 공복이므로 국민을 위해 봉사는 물론 본연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하며, 청렴한 자세를 갖추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없다. 공직자 사회에서 윤리와 도덕성, 국민인권은 사회 전반적인 국민들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청렴 그리고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공직자 자격이 없다고 할 것이다.

공직자는 많은 교육과 자정의 노력을 통해 선현들의 청렴상을 배우고, 국민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청렴사회로 가기위한 공직자의 자세임을 항상 생각하며 항상 국민들을 섬기는 자세로 본연의 업무에 임할 때 더욱더 청렴한 사회가 될수 있을 거라 확신 한다.

마지막으로 다산을 떠올리며, ‘청렴한 마음을 기본으로, 친절을 실천하는 참다운 공직자’가 되기를 다짐해본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