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연구회,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거버넌스 플랫폼 제안, 시민참여 거버넌스의 숙의직접민주제로

(사)창조경제연구회(이사장 이민화)는 ‘정부 4.0과 거버넌스 혁신’을 주제로 10월 25일(화) 오후2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30차 공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의 저성장 양극화 극복을 위한 거버넌스 혁신의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한국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는 혁신을 저해하는 진입규제와 생산성에 비례하지 않는 분배구조에 있다. 한국은 GNI가 77% 상승할 때 하위 90%의 소득은 오히려 12% 감소하여 양극화가 심화되었고, 특히 2차 분배의 불평등 지수(2011년 기준)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창조경제연구회는 이번 포럼에서 저성장 양극화 해결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으로 성장과 분배구조를 혁신하는 ‘디지털 거버넌스 플랫폼’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은 “정부 4.0과 거버넌스 혁신”을, 박창기 블록체인 OS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거번테크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 후 안현실 한국경제 논설위원의 좌장으로, 김세연 새누리당 의원, 김호기 연세대학교 교수,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세정 국민의당 국민정책연구소장,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이형용 거버넌스센터 이사장이 패널로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창조경제연구회는 매달 국가 혁신을 위한 공개 정책 포럼을 개최하여 창업자연대보증, 공인인증서, 기업가정신 의무교육 등 수많은 정책 혁신을 이끌어 냈으며, 지난 9월에는 “4차 산업혁명과 고령화”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사)창조경제연구회 30차 공개포럼] 정부 4.0과 거버넌스 혁신 [사전등록] http://onoffmix.com/event/80385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