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방역뿐만 아니라, AI의 인체 감염예방에 세심한 관심의 시의 노력

 
이천시(시장 조병돈)가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을 위해 가용 행정력을 모두 동원하여 매달리고 있는 가운데 추가 발생 빈도가 뚝 떨어지고 있다.

작년 12월까지만 해도 하루건너 터지던 AI 발생 건수가 지난해 12월 25일 AI 의심신고가 접수된 이후 12일 현재까지 단 한건도 추가 발생 신고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천만다행이지만, 그 이면에는 이천시의 다양한 방역활동이 큰 몫을 차지했다는 분석이다.

시는 가금류에 대한 AI 방역뿐만 아니라, AI의 인체 감염 예방에도 세심하게 신경을 써 오고 있다.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 청소년들의 야외활동 증가와 최근 집안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고 있어 조류 동물 이외 다른 동물로부터도 AI의 인체 전염을 예방하는 다양한 공지내용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박태수 부시장은 AI 방역 관련 주요 부서장이 참석하는 방역대책회의를 매일 이른 아침마다 주재하면서 이번 비상근무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자고 공직자들을 독려하고 있다.

자신이 직접 AI 차단 방역을 위한 표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방역초소에 비치시켜 놓고 근무자들이 이 내용에 따라 방역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방역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 체크리스트는 크게 출입차량과 농장방역, 기록 임상예찰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있는데 세부 점검항목만 총 27개에 이르고 있다. 이 체크리스트는 이천시 뿐 만 아니라 다른 시군에서도 AI 방역에 표준 매뉴얼로 사용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박태수 부시장은 “AI 방역을 위해 밤낮으로 뛰고 있는 공직자들이 안쓰럽지만, AI 추가 발생을 막고 조기 종식을 위해 모두 힘을 합치고 있다”면서, “방역을 이천시 실정에 맞게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이번 표준 체크리스트를 만들게 됐다”고 제작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