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매주 월, 목요일 오후 1~5시 무료상담실 운영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구 이천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이천시민 대상 정신보건전문요원이 상주하며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개별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찾아가는 방문상담도 가능하다. 또한 매주 월, 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에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무료상담실이 운영되며 사전에 전화예약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객관적 정신진단검사 도구도 준비하여 원하는 경우 간단한 심리검사와 결과지도 즉석에서 받아 볼 수 있다.

2016년 상담보고서에 의하면 상담을 이용한 이천시민은 1,007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상담을 이용한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이 55%로 여성(45%)보다 다소 높았다. 연령별로는 65세 이상이 34%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40대(19%), 50대(18%), 20대(14%)순이었다. 상담문제 유형으로는 우울증이 42%로 가장 많았으며, 미구분(31%), 물질중독(12%)순이었다. 이는 다양한 연령층과 다양한 문제로 정신과 상담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개별상담을 통해 필요한 경우 본인 혹은 가족이 동의하면 지역별 담당 사례관리자가 배정되어 정기적 등록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정신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기관안내 혹은 치료비지원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상담실을 이용했던 시민 중의 한 사람은 "진작에 와서 상담할 걸 그랬어요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어요"하며 만족감을 표현했다. 일상을 살다보면 이런저런 스트레스로 인해 어느 순간 마음의 평정심이 무너지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을 것이다.

바로 정신과진료실에 가기에 부담될 경우 센터상담실을 이용해보는 것이다. 심리적 어려움의 마음상태를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과정은 건강한 삶의 실천방법이 될 것이다.

상담서비스 이용은 사전에 전화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다. 간단한 간이정신진단검사를 받고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시간정도 시간이 소요되므로 여유 있게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24시간 정신건강 위기상담 전화번호는 1577-0199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637-2330) 혹은 홈페이지 http://www.imhc.co.kr)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천뉴스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